“노는거 같은데 쟤는 왜 맨날시험을 잘볼까?” 서울대 간 선배가 몰래 말해준 시험 잘 보는 방법 4가지

시험 볼 때 꼭 이런사람들 있죠? 맨날 노는거 같은데, 공부도 열심히 안하는 거 같은데 항상 시험 성적은 넘사벽인 사람들..

얄미운 그들에겐 어떤 비밀이 있는 걸까요?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업에 집중하기

공부법에 넘어가기 전에 짚어야 할 내용으로 수업시간에 집중하기는 기본입니다.

수업시간에 집중하는것 만으로도 어떤 흐름으로 공부해야 할지 파악할 수 있으며 혼자 복습 할 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매 수업에 집중하기 어렵다면 시험을 앞둔 기간만이라도 반드시 집중해야 합니다.

SR 공부법

SR은 ‘soft review’의 약자로 연반추 공부법이라고 합니다.

책 한권을 10회, 3단계에 걸쳐서 읽는 공부법 입니다.

첫 번째 단계는 연반추 원리로 책을 읽을 때 암기하겠다는 생각없이 편하게 읽어 나갑니다.

이 때 중요한 건 핵심어에 밑줄을 긋고, 모르는 것은 그냥 넘어가도록 합니다.

스트레스 받지 않고 이렇게 책을 3회독 합니다.

두번째 단계는 ‘시스템 속해 원리’ 단계입니다.

1단계 3회독이 끝나고 2단계에 들어서면 책을 읽는 속도가 조금 더 빨라지며, 이해도가 향상되고 핵심어가 눈에 더 잘들어오게 됩니다.

마지막 세번째 단계에서는 ‘집중-분산 학습원리’가 적용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총 5회를 읽게 되며 한번에 완벽하게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반복하면서 이해하고 기억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렇게 10회독 하게 되면 부담감 없이 책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기억하게 되는데요, 암기가 싫고 어려운 분들에게 맞는 공부법 입니다.

정리노트 만들기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복습할 때 적용할 수 있는 공부법으로 정리노트 만들기가 있습니다.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범주별로 나누어 중요한 것을 토대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나 자신이 이해하기 쉽고 한눈에 들어오기 쉽도록 작성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기출문제 풀이

시험은 매년 비슷비슷한 문제들이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푸는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내가 다니는 학교의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은데, 요즘에는 기출문제를 제공하는 다양한 앱들이 있습니다.

예로 큐비라는 앱은 본인 학교의 기출문제는 물론 같은 출판사를 쓰는 다른학교의 기출문제와 AI가 뽑아주는 비슷한 유형의 문제까지 뽑아 주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시험을 대비하는 공부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옳은 공부법이란 건 따로 없으며, 언제나 자신에게 알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대처하면 편해집니다” 심리전문가들이 알려주는 나를 싫어하는 사람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

👉”겉으로 보이는 게 다가 아닙니다” 20년차 인사부장님이 알려주는 신입이라면 반드시 걸러야 하는 회사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