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할 때 이것 하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며 긴장과 피로를 풀고 건강도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샤워 마지막에 딱 30초만 찬물로 마무리 한다면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는데요.

찬물 샤워의 놀라운 효과 3가지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향상

찬물로 샤워를 하면 잔병치레가 줄고 정신 건강과 활력 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3000명의 서민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샤워 마무리 단계에서 30초간 찬물로 샤워 한 사람들은 따뜻한 물로만 샤워한 사람들에 비해 면역력이 무려 30% 나 높아졌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생활에 활력을 되찾아 결근을 하거나 늦잠을 잘 확률이 최대 54% 까지 줄었습니다.

찬물로 샤워를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백혈구의 기능이 활성화 되기 때문인데요.

이런 작용 들은 자연스럽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면역체계의 강화에도 도움을 주어 특히 중장년층의 건강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찬물 샤워는 노르에피네프린 등 여러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체온을 올리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물의 온도를 차갑게 하면 신체의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온도를 서서히 낮추다가 찬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으며 심장질환이나 고혈압이 있을 경우에는 꼭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염증 완화

찬물로 샤워를 하면 염증과 피로감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찬물 샤워는 냉각, 소염 효과가 뛰어나 염증과 각종 가려움증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몸 전체에 정맥이 수축하여 혈류에 독소를 제거하고 님프 에게 순환도 돕기 때문 인데요 이런 제공 들은 특히 피부와 두피의 모공을 수축시켜 수분 손실을 줄여주므로 피부 건강과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샤워를 다 하고 마지막에 찬물로 전신을 해본다면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트레스 완화

화가 나거나 마음이 불안할 때 찬물로 샤워를 하면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찬물 샤워 가 혈중 글루타티온의 농도를 높이고 자율신경계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인데요.

글루타티온 의 농도가 높아지면 체내 요산 수치는 낮아지고 있는 뇌가 안정을 찾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율 신경계의 기능이 활성화되면 부담감이나 우울감 등 뇌의 스트레스 요인을 감소시켜 신경안정 해도 효과적입니다.

머리가 복잡하거나 마음이 편치 않을 때 잠깐의 찬물 샤워를 통해 몸과 마음 건강도 꼭 지키시길 바랍니다.

찬물 샤워의 효능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서서히 온도를 낮추면서 몸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유튜브 건강오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