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칫솔질 잘못했다 췌장암 걸렸습니다” 이 균이 있는 사람한테 췌장암 발생확률 59% 이상이라고!!

전신 건강을 위협하는 입속 세균, 이 중 암을 유발하는 입속 세균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치아우식과 구취를 유발하는 구강미생물인 포필로모나스 진지발리스는 치아와 잇몸 사이의 작은 틈으로 파고들어 치석과 염증을 유발하는 균입니다.

더욱 문제가 되는건 조기 발견이 어려워 예후가 좋지 않은 췌장암의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인데요. 진지발리스 균이 있는 사람한테 췌장암에 발생할 확률은 무려 59% 이상이라고 합니다.

치매의 위험을 높이는 입속 세균

오복 중 하나라는 치아, 하지만 구강 건강이 지켜지지 않으면 약 6,000만 원 이상의 경제적 부담은 물론 전신질환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일하게 구강 기관만이 세균이 많은 외부 환경에 노출이 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구강 세균의 영양분으로 쓰이며 치아 사이에 서식하고 있는 세균이 음식물을 영양분으로 받아들여 더 번식하고 증식합니다.

세균이 점점 더 증식하게되면 어떻게 될까요?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게 될 것이고 염증은 점점 더 심해져 궤양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강 관리를 못하면 구강암이 생길 확률 또한 높아집니다.

치명적인 사실은 조기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구강암은 이미 진행된 상태로 발견되게 되고 치료를 위해서는 혀 전체를 절단하거나 입천장을 다 들어내거나 턱을 잘라내는 등 큰 수술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구강암이 생기지 않게 치아 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자칫 치주 질환 환자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 중 하나는 임플란트를 하면 영구적으로 평생 쓸 수 있다는 오해를 하고 있으신데요.

임플란트 역시 자연 치아와 마찬가지로 관리가 안 되면 망가져서 재수술을 할 가능성이 있기에 임플란트 또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크라운의 경우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인공 치아를 고정하는 치료법으로 치아에 씌우는 크라운은 소모품에 해당합니다.

자연 치아도 딱딱한 음식을 씹으면 깨지거나 오래되면 마모가 되듯이 임플란트 치아도 마찬가지입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교체 주기는 치아에 해당하는 크라운도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10년에 한 번 교체가 권장된다고 합니다.

올바른 칫솔 선택법

구강 건강의 첫걸음은 올바른 칫솔 고르기부터 시작입니다.

개인마다 구강 구조나 치아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칫솔을 선택해야 구강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칫솔모의 강도에 따라 분류되는 일반 칫솔을 선택할때는 극세사모, 보통모, 강한모 중에 자신의 구강 상태에 따라 선택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구강 건강에 문제가 없을 경우 보통모의 칫솔을 선택하고 잇몸이 약해서 양치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날 경우 극세사모 칫솔을 추천합니다.

칫솔 크기는 칫솔모가 자신의 치아 2~3개를 덮는 크기 2~3cm를 선택해야 좋으며 치아 사이사이를 닦아내는 능력이 좋은 칫솔 크기는 작은 칫솔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올바른 양치질 방법

올바르게 양치를 하기 위해서는 칫솔을 치아와 잇몸 사이에 두고 진동을 주듯 부드럽게 닦아내야 합니다.

연필을 잡 듯 칫솔을 잡는 게 올바른 방법인데요.

칫솔을 연필 잡듯 잡으면 칫솔을 섬세하게 움직일 수 있고 정확한 양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본인에게 맞는 한 가지 크기의 칫솔로 꼼꼼하게 양치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 칫솔은 구강 구조상 어금니 안쪽, 깊숙한 곳까지 닦기 힘들기 때문에 어금니 관리는 어금니 전용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금니 관리는 일반 칫솔로 닦기 어려운 어금니 깊숙한 곳은 칫솔모가 작은 엔드터프트 칫솔이나 3면 칫솔로 닦으면 플라크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하면 치아 사이가 더 벌어질 것 같은 느낌인데 자신에게 맞지 않는 치간 칫솔 사용은 오히려 잇몸을 손상시키거나 치아 사이가 더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맞는 치간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실은 칫솔이 잘 닿지 않는 부분의 치태와 치석 제거에 효과적. 특히, 치실을 사용한 후 칫솔질을 하면 구강 위생에 더 효과적 입니다.

일반적인 칫솔로 관리를 했는데 어느 특정 부위가 유난히 닦이지 않는다 하는 경우에는 전동칫솔을 사용해서 그 부위를 한번 더 관리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회전식 전동칫솔은 회전력이 강할수록 치석이나 치태 제거에 효과적. 단, 잇몸이 약한 사람은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음파 전동칫솔은 칫솔모가 회전하지 않고 초고속 음파 진동을 통해 공기 방울을 발생시켜 치아를 닦는 칫솔인데 1분에 약 30,000번 정도 진동으로 플라크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음파 전동칫솔은 미세한 음파 진동을 이용해 치아 표면을 닦아내는 방식으로 진동 횟수가 많지만 그 강도는 약해서 치아나 잇몸에 너무 자극적이지 않게 양치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음파 전동칫솔을 사용하더라도 과도한 압력을 주거나 한 위치에 오래 머물 경우 불필요한 치아 긁힘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처영상 확인하기

 

-출처 나는 몸신이다-

📌”숫자에만 혹하지 마세요” 물 대신 많이먹는 이것 치아에 구멍내고 만성위염까지 부른다고..

📌”없는 충치도 만들어 드립니다” 양심치과 원장님이 알려주는 과잉진료하는 치과 거르는 확실한 방법 1가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