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순간 약이 독으로 변합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이것! 세균을 무섭게 진화시킨다고

많은 사람들은 우리 몸의 침투한 세균을 죽이거나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항생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항생제는 질병 치료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과다복용 시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우리나라의 항생제 사용은 OECD 평균 대비 약 70%나 많은 수준으로 항생제 남용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항생제 사용의 주의가 필요한 이유와 간단한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항생제의 누적 섭취량과 섭취 기간이 길수록 치매 발생 위험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40세 이상 성인 31만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항생제 누적 처방일이 긴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치매 발생 위험은 44%, 알츠하이머병 발생 위험은 46%나 증가하였다고 밝혔습니다.

건강오름

이는 항생제가 나쁜 세균뿐만 아니라 체내에 있는 유익균까지 모두 사멸시키기 때문인데요, 이런 항생제의 장기 사용은 장내 미생물 균총의 균형을 깨뜨려 전반적인 신체 면역력을 무너뜨리고 여러 가지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내 미생물 균총은 인지기능을 비롯해 뇌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세균 감염이 아닌 감기 증상에도 항생제를 찾는 등 항생제 오남용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또한 다른 질환으로 인해 항생제를 처방받고 있는 중인데도 중복으로 항생제를 추가 처방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현재 수많은 종류의 항생제들이 나오고 있지만 감염증 치료에는 가장 적절한 한 가지 항생제를 선택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막연하게 항생제를 많이 사용할수록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믿음으로 여러가지 항생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참고하셔서 항생제 오남용을 맡고 건강은 지키시기 바랍니다.

항생제 요구하지 않기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항생제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병은 상기도 감염증으로 주로 감기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감기에 80% 이상은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항생제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더욱 많은데요.

간혹 세균성 인두염의 경우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열이 없고 목구멍이나 입속이 붉게 부어오르지 않은 상태에서 감기 증상만 있다면 세균에 의한 인두염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아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감기 증상이 있어 불편하다고 해서 항생제를 요구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증상으로 처방받았던 약이 남아있다고 해서 의사의 진단 없이 약을 먹는 것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슷한 증상이라고 해도 원인이 다른 경우가 많으니 병원에서 의사가 정확하게 진단하고 처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항생제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항생제 기록하기

항생제 내성이 생기면 세균으로 인한 질환 치료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항생제 사용 전 현재 먹고 있는 상승제나 과거의 복용했던 항생제를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예전에 항생제 부작용이나 알레르기가 있었다면 같은 약은 피해야 하며 사용했던 항생제가 효과가 없었다면 다른 약으로 변경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번거롭고 명칭이 어렵더라도 의사나 약사에게 문의하여 항생제의 종류를 기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항생제를 자주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항생제 종류는 물론 사용기간과 특이사항 등을 상세히 기록하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병원을 옮기는 등 담당 의사가 바뀔 경우 이런 정보는 매우 중요하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항생제 오남용의 위험성과 간단한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나 질환의 종류에 따라 항생제 사용은 상이할 수 있으니 의료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항생제를 안전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영상 확인하기

-출처 건강오름-

📌”손끝에서 면역력이 터져나옵니다” 돈 안들고 힘 안들게 면역세포 깨우는 최고의 방법

📌”딸기 이제 이렇게 드셔보세요” 아침에 이것과 갈아 먹으면 몸 속 암세포가 싹 사라집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