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개성이나 성향은 천차만별이지만 누구나 부러워 하고 배우고 싶은 분위기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우아하고 분위기 있는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두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특징
귀를 기울이게 합니다. 분위기 있는 사람들은 낳고 차분한 말투를 자주 사용합니다.
왜일까요? 결국 자신의 이야기를 상대가 집중하도록 만드는 이유입니다. 아나운서나 강사분들이 가장 좋은 예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아나운서는 낮고 차분한 목소리로 명확하게 전달되는 말투를 가지고 있고 강의를 하는 강사는 중요한 내용을 청중이 집중하도록 목소리를 크게 내고 강의 시간 내내 집중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서론에서는 목소리를 낮추면서 다음 중요한 내용을 위해서 청중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분위기 있는 사람은 낮고 차분한 말투를 사용해야한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결국 상대가 안정감을 느끼면서 내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집중하게 한다고 생각한다면 본인에게 맞는 더 다양한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 특징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다양한 단어나 어휘를 사용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불이 편하다” 대신에 “이불이 솜털처럼 뽀송뽀송해서 너무 편하다” 라고 말해준다면 쉽게 이미지를 떠올리게 되고 이해하기더 훨씬 쉽게 됩니다.
연애로 조금 더 현실적인 예를 든다면 내 아쉬운 마음을 누군가에게 표현할 때도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그 사람의 여러가지가 좋은데 나한테 관심이 없는 것 같아”
보다는
“내가 그 사람을 아무리 좋아한다고 해도 그 사람이 나한테 관심이 없다면 그런 조건들이 나한테 무슨 의미가 있겠어”
후자처럼 내 감정을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전달 합니다.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 중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시나 소설, 에세이 같은 책을 많이 본다면 다양한 단어적 표현을 접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귀를 기울이게하고 이미지를 떠오르게 만들어주세요.
단순히 낮고 차분한 말투나 쉽게 이야기하는 방법들로는 분위기 있는 사람들 같이 보일 수는 있겠지만 어떻게 하는지가 아니라 왜 그렇게 하는지를 먼저 해결 하신다면 정말 분위기를 가진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