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는 항상 예측할 수 없이 찾아옵니다. 실손보험에 가입했다면 상해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요. 실비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한푼도 보상을 받지 못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각 지자체별로 시민안전보험에 가입을 했기때문에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안전보험이란
재난사고로 인한 시·도민의 생명과 신체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가입한 보험입니다. 따라서 별도의 가입절차나 비용없이도 해당 지자체에 주소를 둔 시·도민이라면 자동으로 가입됩니다.
보상범위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가입한 보험이므로 지자체에 따라 약관이나 보상범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서울시민안전보험에 대한 보장내역입니다. 대부분의 사망사고나 자연재해, 스쿨존 교통사고에 보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번 폭우로 피해를 받은 경우에도 시민안전보험을 통해 보상받을 수 있으니 관할 지자체에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민안전보험 신청하기
시민안전보험은 신청을 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대상이지만 몰라서 신청하지 않은 경우가 너무 많다고 합니다.
지자체에 따라 1천만원에서 2천만원, 최대 5천만원까지 보상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하시길 바라며 주변에도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시민안전보험 보상사례
[ 대인·대물 상해, 하남시 ]
□ 사고개요
○ 사고일시 : 2020. 12. 8(화)
○ 사고장소 : 하남시 신평로 인근 시장 보도
○ 사고내용 : 피해자가 보행 중 미상의 이물질에 걸려 넘어지는 바람에 수지 부상을 입은 사고.
□ 보험(공제) 가입내역
○ 보험·공제사 : 현대해상보험
○ 보험기간 : 2020. 12. 1 ~ 2021. 11. 30(1년)
○ 피보험자 : 경기도 하남시에 주소를 가진 시민
○ 보상한도 : 대인·대물 배상책임(의료비담보특약) 상해의료비 인당 200만원
□ 보험금 지급내역
○ 상해의료비 765,800원
□ 보험금 지급 효과
○ 신속한 피해자의 의료비 지원으로 피해자 사고치료 및 수습을 신속히 완료할 수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