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이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이것만 이해하면 원어민과 대화가 술술 나온다고

영어를 하려면 정말 중요한 세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발음을 교정하고 영어로 원어민처럼 대화를 하고 싶다면 말이죠.

그리고 오늘 알려드릴 내용을 알고 나면 우리가 영어를 공부했던 원칙을 뒤엎어 버릴지도 모릅니다.

당신의 발음은 문제가 없다

우리는 원어민과 대화를 할 때 이런 말을 들었을 것입니다. “조금만 천천히 말씀해주시겠어요? 당신의 발음을 알아듣기 어렵거든요”

하지만 결론적으로 발음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미국인이 볼 때 성룡은 외국인입니다.

필미필미TV

미국 영화에서도 많은 연기를 했고 돈도 많이 번 스타죠. 하지만 그가 하는 영어에는 모국어 발음이 많이 섞여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그의 발음 때문에 이해하지 못할까요? 전혀 아닙니다.

언어에는 리듬이 있다

발음 교정의 전부라고 볼 수도 있는 것은 그 언어 속에 있는 음악을 듣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은 발음이 문제가 아니라는 뜻이 되는데요. 당신이 영어를 구사하려고 할 때 무의식적으로 모국어의 리듬 패턴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원어민이 우리의 영어를 이해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영어는 박자 중심의 언어입니다. 영어로 하는 모든 말은 드럼으로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인데요.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의 길이를 듣기 위해 귀를 훈련시켜야 합니다. 리듬을 어떻게 타는지도 배워야하고요.

이 방법으로 연습하면 머지 않아 영어를 말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영어는 소리 단위로 말한다

영어, 특히 미국식 영어에서는 절대로 한 번에 한 단어씩을 말하지 않습니다.

대신 소리 단위로 말을 하는데요. Where is Bob? (웨얼 이즈 밥?) 이라고 말하는 대신 WherezBob? (웨얼즈밥?)이라고 하는 것이죠.

Bob is on the phone 이라고 각 단어를 말하지 않고 BOBIZONthephone 처럼 소리를 내는 것이죠.

다시 말해 미국인은 절대로 한 단어씩 말하지 않는다는것이 핵심입니다.

여전히 영어로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반드시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여지껏 배운 모든것은 교과서를 통해 눈으로 배운 것이었고 말하기 위한 영어를 하려면 그걸 다 잊어 버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보고 읽기 위한 것이 아니라 듣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한 단어씩 보고 읽었지만 실제 미국인들은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잘못된 방법을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영어를 훈련하는 올바른 방법

귀를 훈련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듣는 것입니다. 어떤 언어든지 원어민이 말하는 방식을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따라해보는 겁니다.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원어민 영상 하나를 멈췄다 재생했다 해보면서 그 모든 말을 따라해 보세요.

그리고 음악처럼 연습하세요. 잘 숙달됐다고 느껴지면 다음 짧은 구절로 넘어가세요.

그리고 따라할 때는 큰 소리로 무조건 과장하세요. 소리 내는 기관들을 훈련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혀를 훈련하고 뺨과 입술, 그리고 입 전체를 훈련해서 어떻게 이런 소리 단위를 만들어 내는지 배워야 합니다.

발음연습의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우리는 인터넷 어디에서든 발음연습 (tongue twisters) 문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발음연습 문장을 말할 때는 마치 의미가 있는 문장처럼 리듬을 살려서 말하는 겁니다.

더 중요한 것은 빨리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음의 높낮이를 살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계속 꾸준히 연습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바로 미국인들이 어린시절 모국어를 배운 방식입니다. 우리가 어머니의 말을 듣고 따라하면서 말을 하게 된 것처럼 말이죠.

절대로 한 달이면 원어민 처럼 말할 수 있다? 이런 지름길은 없습니다. 하지만 리듬 연습을 시작하게되면 즉시 깨닫게 될 것입니다. 발음은 중요한 게 아니란 것을 말이죠.

📺출처영상 확인하기

 

-출처 필미필미TV-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