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 이렇게 담궜다가 암에 걸렸습니다!” 수년간 습관처럼 했던 이 행동들! 온 몸에 독을 다 퍼트리고 있었다고!

쌀쌀한 날씨와 함께 매년 찾아오는 김장철이 다가 왔습니다.

우리가 매일먹는 김치는 맛도 좋고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지만 김치를 담그는 과정에서 본인도 모르게 했던 행동들 때문에 몸에 치명적일 수 있는 독성이 김치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김치에 들어간 독성분을 섭취하게 된다면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어 제대로 알고 먹는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시간에는 김장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썩은 생강

생강은 차로도 많이 끓여 마시고 김치를 담글 때도 기본적으로 많이들 이용합니다. 하지만 생강이 썩게 되면 아플라톡신과 샤프롤이라는 아주 강력한 독성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런 독성은 미국식품의약국 FDA와 미국 국제암연구소 IARC에서 사용을 엄격히 금지한 성분입니다.

아플라톡신은 인체발암 물질 1군, 사프롤은 인체발암 가능물질 2B군에 분류된 성분이며 이것을 섭취하게 되면 간세포를 빠른 속도로 파괴해 간암은 물론 우리 몸의 각종 암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 독성은 물에 끓이거나 익혀도 사라지지 않으며 썩은 부위만 잘라내고 사용해도 매우 위험하니 과감히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표면이 물컹 하거나 곰팡이가 핀 생강은 고민 하지도 말고 반드시 버리는 것이 좋으며 썩은 생강이 들어가지 않도록 꼼꼼히 살펴보시고 주의해야 합니다.

생강을 썩지 않도록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흙이 묻어 있는 그대로 신문지에 싸서 온도의 변화가 가장 적은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깨끗하게 씻은 생강은 도톰하게 썰어 하루정도 말린 뒤 수분을 없애고 비닐 팩에 싸서 냉동보관해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고무 호스

최근 상수도 사업소에 수돗물에서 역한 냄새가 나서 애써 담근 김치를 다 버리게 됐다며 하소연하는 항의 전화가 빗발치는 일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역한 냄새의 원인은 물이 아닌 고무 호스에 있었다고 하는데요.

수돗물 속에는 정수 않은 과정 중 세균을 없애주는 염소 라는 성분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수돗물 속에 남아있는 잔류 염소가 고무호스의 페놀이라는 성분과 만나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클로로페놀이라는 악취가 나는 독성 물질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이 클로로페놀이라는 물질은 끓여도 냄새나 유해성분이 사라지지 않으며 많이 섭취하게 되면 구토와 경련 등 급성 중독을 유발하고 심하면 피부 점막과 위장관에 흡수되어 중추신경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김장 하실때 는 반드시 수도꼭지에서 바로 물을 받아 쓰는 것이 좋으며 호스가 필요하다면 무독성 식품용 호스 또는 스테인레스나 실리콘 호스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무 대야

김장할 때 항상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가 빨간색 고무 대아입니다.

그러나 빨간색 고무 대야는 보통 재활용 원료로 만들어 지기 때문에 깍두기나 김치를 버무릴 때 납이나 카드뮴 같은 중금속이 용출 될 우려가 있습니다.

중금속은 몸에 한번 들어가면 좀처럼 배출되기 어려우며 각종 혈관 질환과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김장용 기구를 구매할 때는 제품의 표시 사항을 잘 살펴보시고 구매하는 것이 좋은데요. 반드시 식품용으로 제조된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레스 재질의 대야를 사용하는 것이 중금속으로 부터 안전하게 김치를 담글 수 있습니다.

절임배추

식약처에서는 김장철 절임배추를 이용해 위생적으로 김장김치를 담가 먹을 수 있도록 절임 배추에 안전한 사용법을 발표했습니다.

절임배추는 상온에서 하루를 넘겨 보관하게 되면 대장균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을 받은 당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하는데요.

만약 절임배추를 상온에서 하루 이상 보관 했다면 반드시 세 번 이상 세척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세척횟수에 따른 대장균수를 실험한 결과 3번 정도 세척하면 세척 전 기준으로 총 세균 수가 95%, 대장균군은 93% 감소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세척횟수를 3번이상 넘기게 되면 절임 배추가 너무 물러 지거나 상할 수 있으니 적당히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김장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 잘 참고하셔서 건강한 김장 김치 담그시길 바랍니다.

📺출처영상 확인하기

 

-출처 황금설명서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