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계란 어떻게 드세요?” 흰자만 vs 노른자까지? 실험결과는 이랬습니다

운동 후에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고자 계란을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계란은 비타민C를 제외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 여러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완전식품으로 불리는데요.

그런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경우 계란 노른자 에는 지방이 많아 운동 효과가 떨어지고 근육 생성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사실일까요?

계란의 영양성분

계란에 함유된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삶은 계란 1개(50g): 열량 78kcal, 단백질 6.29g, 지방 5.30g, 탄수화물 0.56g

흰자(33g): 열량 16kcal, 단백질 3.60g, 지방 0.06g, 탄수화물 0.24g

노른자(17g): 열량 54kcal, 단백질 2.7g, 지방 4.51g, 탄수화물 0.61g

계란 흰자

계란 흰자에는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흰자(계란 1개)에는 단백질이 3.5g 들어 있는 반면 지방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보디빌더처럼 몸을 만들고 근육을 키우려는 사람은 저칼로리 고단백의 식사가 요구되는데요.

노른자 한 두개는 괜찮지만 여러개를 먹을 경우 지방 섭취량이 많아 지기 때문에 주로 흰자 위주로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계란 노른자

2017년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는 근육 트레이닝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운동 후 흰자만 섭취하는 그룹과 계란을 통째로 섭취하는 그룹의 근단백질 합성률을 비교했습니다.

결과는 흰자와 노른자를 모두 섭취한 그룹이 더 높은것으로 발표됐는데요. 노른자에는 흰자에 부족한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 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3지방산과 두뇌·신경조직을 만드는 인지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노른자에 많은 콜린 성분은 레시틴의 주성분으로 뇌 속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활성화시켜 기억력과 근육의 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 등도 들어 있어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달걀 노른자와 흰자에 든 영양 성분은 각각 다릅니다.

보디빌더처럼 저칼로리 고단백질의 식사를 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계란 흰자와 노른자를 함께 섭취해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에는 단백질보다 이게 보약입니다” 근육은 붙고 피로는 떨어져 나간다고

📌”운동없이 먹기만해도 근육이 생깁니다” 식물성단백질 1위 두부를 동물성단백질 1위 이 가루에 튀겨보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