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뇌졸중에 치명적인 계절입니다” 지독한 추위로부터 내 혈관 지켜내는 방법

추운 겨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 몸에서는 다양한 활동이 일어나게 되는데 특히 체온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해주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료에 따르면 13개국 7,400만 명의 사망 원인을 분석한 결과,

전체 사망률 중 더위로 인한 사망률은 0.42%에 그쳤지만 추위로 인한 사망률이 무려 7.29%에 달할 정도로 약 7배 차이가 나는데요.

계절에 따른 인슐린 저항성과 당화혈색소 범위도 다른 계절에 비해 겨울이 훨씬 높습니다.

이 말은 특히 당뇨 합병증 환자에게 추위는 정말 독이라는 것입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추위에 장시간 노출된 환경, 그리고 나이입니다.

체온이 낮아지면 에너지 대사량이 줄어듭니다.

피부 온도가 낮아지고 외부 환경이 추워지면 시상하부에서 빨리 열에너지를 만들라고 명령을 내리는데 피부 온도가 민감하게 반응할수록
시상하부에서 그런 정보를 빨리 확보하고 부 체온을 유지하는 데 유리합니다.

그런데 노인들은 그런 부분들에 신호전달 체계가 훨씬 떨어집니다. 따라서 근육량이 절대적으로 감소된 노인에 있어서는 체온을 유지하는데 불리할 수 있습니다.

추위가 일으키는 병 : 혈관 질환

우리 몸은 추위 노출되면 몸을 보호하기 위해 교감신경 즉, 흥분신경을 촉진시킵니다.

그러면 혈관은 수축하게 되고 맥박은 빨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심장 부하가 발생되고 말초혈관 저항성이 높아져서 혈압도 오르게 됩니다.

동시에 혈액의 점성이 증가해 혈액이 끈적끈적 해져 위와 같이 피떡, 즉 혈전 생성이 됩니다. 혈전(피떡)이 좁아진 혈관을 막는 것이죠.

그런 이유 때문에 혈관 문제들이 추위에 노출됐을 때 많이 발생합니다.

이 혈전들이 혈액 속으로 흘러들어 심장으로 가는 관상동맥이 막히면 심근경색이 뇌로 이어지는 혈관이 막혀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뇌졸중이 발생하고 눈으로 가는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망막 혈관 폐쇄증(눈 중풍),다리로 가는 혈관이 막히면 심한 통증이 동반되는 하지 동맥 폐색증이 발생합니다.

📌”진작 확인 안했으면 정말 큰일 날 뻔했다고..” 뇌혈관 속 혈액순환을 막고있던 피떡 이 방법으로 알아차린게 천만 다행이었어요

손, 발 끝과 같은 말단 신경들까지 신경써서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심 체온이 낮아지는 이유

갑상선 기능 저하

지방 증가/ 근육 감소

스트레스 과부화

중심체온 지키는 방법

✅ 명상하기, 숙면하기

✅항상 손, 발 끝을 따뜻하게 핫팩이나 장갑끼기

📌”핫팩 아직도 주머니에만 넣고 다니세요?” 붙이면 약이되는 핫팩 자리 여기입니다

✅유산소 뿐만 아닌 근력 운동으로 근육 늘리기

플랭크 동작

팔꿈치를 90도로 굽혀 엎드린 자세로 30초~1분간 버틴다

브릿지 동작

등을 바닥에 대고 몸이 일직선이 되게 엉덩이를 들어 30초~1분간 버틴다

무릎 꿇고 팔굽혀 펴기

발을 모아 무릎을 꿇은 채 팔을 굽혔다 펴는 것을 15~20회 반복한다

결론적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위협하는 추위를 이겨낼 방법은 체온을 잡는 것입니다.

쌀쌀한 겨울철 날씨, 가장 중요한 기본을 지켜 우리 몸의 중심 체온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출처 생로병사의 비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