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순간도 구글은 당신의 목소리를 듣고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동의한 이 설정이 내 정보를 흘리고 있다고

구글은 항상 듣고 있을까? 라는 해외 유튜브 영상이 화제였는데요.

현재 조회수가 1,995만 회에 댓글만 5만 2천 개가 달렸습니다.

해당 영상은 라이브 방송으로 구글 크롬 브라우저가 평소에도 우리가 말하는 내용을 듣고 있는지 테스트하는 내용이었는데요.

테스트하기 전에 먼저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몇몇 사이트의 배너 광고를 확인해 봤습니다.

맥주 광고, 과학박람회 같은 광들이 보였고요.

이후에 컴퓨터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강아지 장난감 이라는 문구를 넣어서 컴퓨터 앞에서 1~2분 정도 말하고 이후에 다시 이전에 들어갔던 사이트들로 들어가 봤습니다.

들어가기 전에도 바로 상단과 우측 배너 광고에 강아지 약 광고가 보였고요.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니까 우측에 장난감 광고들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구글에서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 사용자의 마이크에 접근하지 않고, 나도 모르게 동의를 한다고 해서 음성데이터를 수집해서 광고에 활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해당 영상의고정 댓글을 보면 테스트에 몇가지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인정했는데요.

다만, 예외의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구글 어시스턴트와 유튜브를 비롯한 구글 계정입니다.

이 내용을 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스마트폰도 가지고 있고, 구글 계정도 있을텐데요.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삼성 스마트폰에는 출시할 때부터 구글 어시스턴트가 설치되고 있고, 구글 어시스턴트와 구글 계정에서는 본인이 동의한 경우에 음성 데이터를 광고에 활용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구글 계정에서는 음성 및 오디오 활동 설정을 사용하면 인터넷 검색과 앱 사용과 함께 오디오 녹음을 저장한다고 되어있는데요.

설정은 선택사항이지만 문제는 본인이 어디까지 동의를 하고 설정을 했는지 복잡해서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이라는 겁니다.

이러한 설정들을 간단히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설정 해제

아이폰은 시리가 있고, 안드로이드폰은 구글 어시스턴트하고 빅스비도 있는데요.

이런 음성 인식 기능을 잘 활용하시는 분들은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하지만,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켜지도 않았는데 작동한다거나 다른 거 하다가 버튼을 잘못 눌러서 작동되기도 해서 오히려 불편한 경우가 많고 때로는 도청당하는 느낌이 들어서 불쾌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해서 내 정보를 수집하고 알아서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아주는 건 참 편리하지만, 나도 모르게 내가 사려고 하는 물품들이 광고로 딱 보여지면 신기하기도 하지만, 개인 사생활이 너무 노출되는 건 아닌지 불편한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런 음성 인식 기능이 사용자 동의 없이 내 정보를 수집하지는 않지만, 대부분 내가 동의를 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문제겠죠?

먼저 개인정보 문제나 버튼 오작동 등의 문제로 구글 어시스턴트를 끄고 싶으신 분들은 스마트폰 화면 위쪽을 쓸어내려서 설정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아래쪽에 Google 항목이 있습니다. 들어가서 제일 위해 Google 앱 설정이 있고요.

아래쪽에 검색 어시스턴트 및 Voice가 있습니다.

터치해서 들어가서 보시면 중간에 Google 어시스턴트가 있는데요. 설정하는 항목들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중에서 일반으로 들어가시면 저도 따로 설정하지 않았지만, 사용중으로 되어 있었고요.

눌러보면 Google 어시스턴트를 사용 중지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와 함께 끄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사용하실 분들은 그대로 사용하시고 사용 안 하실 분들만 끄면 되겠습니다.

사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최신 기술들이 들어가 있어서, 실시간 통역 기능도 굉장히 유용하고, 집안의 IOT 기기들이랑 연동해서 사용하면 편리한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음성인식 서비스 사용 안 하시는 분들은 이 설정만 해 놓으셔도 안심하실 수 있으니까 주변에 잘 모르는 분들에게도 알려드리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자주 보는 유튜브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프로필 사진을 터치하면 상단에 Google 계정관리 ‘를 누르면 개인 정보 보호 및 맞춤설정이 나옵니다.

그러면 아래쪽에 기록 설정이 있고 여기에 웹 및 앱 활동, 위치 기록, YouTube 기록이 있는데요.

웹 및 앱 활동만 보면 아래 하위 설정에 음성 및 오디오 활동 포함이 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기를 눌러서 보면 음성 및 오디오 활동 설정 정보가 나옵니다.

스마트폰과 PC 모두 동일하게 이러한 내용들이 적용되기 때문에 구글 크롬, 유튜브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내용 확인하시고, 원하지 않으시다면 체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이전으로 돌아가서 아래에는 맞춤설정된 광고 설정 항목도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성별, 연령, 언어, 기혼인지 싱글인지 연애 중인지, 소득, 교육 정도, 일하는 업종, 회사의 규모, 주택 소유, 육아 등의 카테고리에 따라 맞춤형 광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어차피 보여지는 광고니까 나에게 적합한 개인 맞춤 광고를 볼 수 있어서 나와 전혀 상관없는 광고 보다는 더 좋을 것 같고요.

부정적인 면은 내가 공개한 내 정보가 나도 모르게 광고에 활용되고 있다는 것이 조금 언짢게 생각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복지마블TV-

📌”10년동안 사용했는데 여태 몰랐습니다” 카카오톡 먹통사태 이후 꼭 변경해야 하는 설정 5가지

📌배터리 보증기간은 다릅니다” 스마트폰 산지 1년 안됐다면 당장 이것부터 해보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