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걷기 열풍이 뜨겁습니다. 맨발걷기로 여러 가지 질병을 고쳤다는 말이 간증처럼 유튜브에도 올라오고요. 공중파 TV 프로그램에서도 다뤄지고 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정말 맨발걷기가 건강에 얼마나 좋은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그리고 추운 계절 실내에서 맨발걷기 쉽게 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맨발걷기 왜 이렇게 좋은 걸까요?
맨발걷기의 장점
맨발걷기란 영어로 earthing이라고 하는데요.
땅에 발을 접촉하여 여러 가지 건강상 이득을 얻는 행동을 말합니다. 원래 맨발로 걷는 행동 자체는 여러 가지 장점이 많습니다.
우리 발에는 오장육부와 연결되는 경혈점과 반사구가 있거든요. 그래서 맨발로 걷기만 해도 발바닥을 자극함으로써 전신 건강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 첫 번째고요.
우리가 신발을 신다 보면 발바닥을 제대로 사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발바닥의 섬세한 신경과 근육이 잘 발달되지 못해서 우리 몸의 근막이 틀어진다든지 불균형이 있었던 것이 교정되어서 통증이 줄어든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특히 돌이 있는 곳에서 걸을 때는 발바닥이 아프기 때문에 저절로 하체에 힘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그래서 단전에 기운과 호흡이 집중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맨발걷기가 최근 더욱 관심을 받는 것은 땅과의 접촉, 즉 접지 효과 때문입니다.
이것이 말 그대로 earthing인데요. 지구와 땅에는 자유전자, 즉 음전하가 가득한데 우리가 땅에 발을 딛고 살 때는 전기가 통했기 때문에 음전하를 받아들여서 몸의 과도한 활성산소 즉 양전하를 중화시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몸의 활성산소는 만성염증을 만들고 암도 일으킨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요즘은 우리가 부도체인 신발을 신고 아스팔트로 땅을 막아서 전기가 흐르지 못하는 환경에 있으니까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해독하기 어렵습니다.
또 집안의 수많은 전자제품들도 전자파를 방출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도 전자파에 의해 유도된 전위차가 생겨나는데 이것이 생체의 기본적인 전기 신호를 교란한다고 합니다.
전자파에 노출된 우리 집 환경
실제 한의사이자 유튜버인 박미경씨가 전압테스터기를 사다가 집에서 각각의 위치에서 제 몸에 생기는 전압을 측정해 보았다고 하는데요.
전자파가 가장 많은 곳은 주방으로 몸에 3v가 넘는 전압이 발생한다는 걸 발견했다고 합니다.
인덕션이나 후드를 켜지 않은 상태인데도 전원이 연결되다 보니까 전자파가 발생한 것인데요. 쉽게 말해 몸에 1.5v짜리 작은 건전지(AA) 2개를 매일 꽂고 다니는 것과 같은 효과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전기적으로 중화시키지 못하면 염증이 많아지고 적혈구가 끈적하게 들러붙는 연전이 잘 생기게 되는데요.
실제 실험결과가 논문으로 학술지에 발표된 바 있습니다.
예로부터 인디언들은 환자를 땅속에 눕혀 치료하는 지혜가 있었고 노르웨이의 나이 많은 목수들은 노동에 의한 신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아침마다 젖은 발로 흙을 밟아주는 노하우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 맨발걷기를 통해 혈액순환 문제, 관절통, 신경통, 불면증 알레르기가 호전된 여러 케이스가 보고되기도 했는데요.
돈이 들지 않고 자연이 주는 건강법인데, 안 할 이유가 없겠지요?
그런데 맨발걷기에 앞서 준비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정된 장소에서 안전하게 하시는 게 좋고 특히 당뇨가 있는 분은 발에 상처가 나면 궤양이 생길 수 있고 인대, 관절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까 처음에는 천천히 발을 대시거나 제자리걸음만 하시는 정도로 해서 단계적으로 강도를 높이시는 게 좋습니다.
실내에서 할 수 있는 맨발걷기 방법
하지만 이제 겨울인니까 추워서 실외에서 맨발걷기가 부담스러운데요.
이런 날씨에 실내에서도 맨발걷기의 효능을 높이면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집안에 수도꼭지나 샤워기는 모두 땅과 연결된 금속이기 때문에 여기에만 접촉해도 접지가 됩니다.
눈으로 보여드리기 위해 테스터를 찍어봤는데요. 손으로 잡고 있는 부분에 불이 들어오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접지가 안 된 상태에서는 빨간 불인데 맨발로 샤워기 금속 줄에다가 대보니까 바로 파란불로 바뀌면서 접지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물만 받아서 족욕을 하셔도 접지 효과가 충분히 나는데요.
그런데 정말 맨발걷기 하는 것처럼 자극을 원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이때는 화분용 둥근 돌과 수건만 있으면 됩니다.
돌은 동네 다이소에 가시면 파는데요. 이걸 사서 시끄러우니까 욕조에 수건을 먼저 깔고 그 위에 돌을 깔고, 샤워기 금속줄이 잠기게 물을 받습니다.
그리고 전도율을 더욱 높이기 위해 소금을 물에 타줍니다.
이제 물 자체가 접지가 다 되기 때문에 돌을 밟으면서 맨발걷기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정
욕조가 없는 분들은 타일 위에 수건을 깔고 그 위에 샤워기 줄을 댄 다음에 물을 적셔주면 이곳을 밟아도 당연히 접지가 되기 때문에 실내 접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운 겨울에 맨발로 걸어다니기 힘드시다면 밖에 나가셨을 때 할 수 있는 생활 속 접지 방법이 있습니다.
땅에 뿌리를 박고 있는 나뭇잎을 손으로 잡고 있거나 바위에 손을 대도 되고요.
또 풀밭이나 나무가 많은 곳에 지면에서 1m 정도는 공기 중에도 음전하가 가득하기 때문에 그냥 공원 벤치에 앉아서 쉬기만 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또 반려견들은 맨발로 땅을 짚고 있으니까 접지되어 있는 상태라서 흙 위를 걷는 반려견의 몸을 만져주셔도 된다고 하는데요.
알려드린 방법으로 겨울철에도 실내에서 꾸준히 접지하셔서 더 건강해지시길 바라겠습니다.
-박미경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