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리로 고민인 분들이 많습니다.
오다리란 발을 모으고 섰을 때 무릎이 떨어져 전체적으로 활처럼 휘어보이는 형태의 다리를 말하는데요.
오다리는 외형과 무릎만의 문제가 아니라 허리, 어깨 등 전신에 걸친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오다리가 되는 원인과 오다리를 교정할 수있는 간단한 운동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다리의 원인을 살펴보기전에 예쁜다리의 기준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예쁜 다리의 기준
예쁜 다리란? 무조건 마르고 길고의 기준이아니라 신장과 비교해 비율이 좋은 다리를 이야기 한다고합니다.
다리길이 재는 법은 보통 골반에서 발끝까지를 잰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제대로된 다리길이를 재는 방법은 서혜부에서 발까지의 직선길이를 측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서혜부에서 발까지의 길이가 신장의 길이에서 45% 이상을 차지한다면 예쁜 다리의 비율이라고 합니다.
오다리의 원인
오다리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오다리는 걸음걸이를 변형 시킬뿐만 아니라 척추질환으로도 발전할 수있기 때문에 건강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무릎 안쪽에 부담이 많이주는 걸음걸이로 변하게 되는데 갱년기와 더해지면서 관절에 더욱 나쁜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교정운동은 필수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오다리 교정 운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도 운동
파도운동은 골반과 고관절의 근막을 이완시키는데 좋은 운동입니다. 발끝을 안쪽으로 하는 것이 기본자세이자 포인트인데요.
①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립니다.
② 앉았다 일어나면서 반대쪽 팔은 바닥을 찌르듯이 접었다 펴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이때, 근막의 45도 각도로 움직여야만 근막이 딱딱해지고 뭉쳤던것이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게 됩니다.
③ 앉았다 일어나면서 반대쪽 팔은 윗쪽을 찌르듯이 접었다 펴는 손동작도 반복합니다.

오다리 교정 운동에서 팔까지 같이 움직이는 이유는 신체 균형을 맞추기 위함입니다. 상체 균형이 무너지면 하체 균형도 무너지기 때문인데요.
팔의 근막은 옆구리 근막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팔의 근막을 풀어 상체 균형을 맞춰주는 원리입니다.
꽈배기운동
꽈배기 운동은 다리 근막을 이완시켜 오다리를 교정하는데 좋은 운동입니다.
① 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린 후 오른쪽발을 앞으로 딛습니다.
② 왼쪽 뒤꿈치를 들고 왼팔로 오른쪽 팔꿈치를 잡습니다. 이 때, 팔 동작이 중요한데 팔꿈치를 서로 잡고 머리위로 들어올려야 합니다.

③ 다리를 회전시키며 다리를 굽혔다 폈다 반복합니다.
이때도 역시 발끝을 안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꽈배기 운동과 파도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면 오다리 교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집에서 틈날때마다 해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엄지의제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