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이 되면 자차로 이동하기도 하지만 장기간 차를 두고 여행을 다녀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휴가를 다녀와서 차에 시동을 걸려고 하면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도 흔한데요.
이 방법만 알아둔다면 한 두달 정도는 시동을 켜지 않아도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자기기 전원 코드 빼기
차량에 전자기기가 많죠, 블랙박스, 별도로 설치한 내비게이션, 충전기 등 모든 전자기기 연결선은 빼놓고, 전조장치도 모두 끕니다.
퓨즈 스위치 끄기
운전석 왼쪽에 퓨즈박스가 있습니다. 커버를 열면 퓨즈 스위치가 있는데요,스위치를 OFF로 바꿔줍니다.
퓨즈박스 커버는 혹시나 OFF 상태에서 시동을 켜면 안되니 열어 놓은 채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기아차의 경우 ’12~’14년 이후 차량에는 퓨즈 스위치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위치 없는 차량
스위치가 없는 차량은 ‘메모리 퓨즈’를 기억하시고 이것을 빼놓으면 1~2개월 정도는 방전이 되지 않습니다.
본닛을 열고 퓨즈 박스에서 집게를 뽑은 다음, 메모리 퓨즈를 뽑아 놓으면 됩니다.
전자기기 연결선을 모두 빼놓는 이유는 퓨즈를 꽂고 빼고 할 때 서지전압(불규칙 높은 전압)으로 인해 전자기기에 이상이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차량 안전을 위해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방전 방지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기억하시고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