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여성의 유방암 증가율이 세계 1위라고 합니다. 20에서 39세 젊은 유방암 환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게 사실이 굉장히 무서운데요.
서양에 비해서 2~30대 젊은 여성의 발병률이 거의 한 세 배 이상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도대체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유방암이 폭증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유방암이 폭증하는 이유
유방암의 원인에 숨어 있는 진짜 원인을 잘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방암의 발생 원인 유전, 연령, 출산, 수유 경험, 방사선 노출, 음주 환경, 호르몬, 음식물 등 많은 요소가 위험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지만 우리가 따져볼 몇 가지 중요한 원인이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어떤 것들을 조심해야 유방암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전
유방암은 유전이기 때문에 엄마가 유방암이 있으면 나도 위험하다라고 대부분 생각하실 텐데요. 하지만 이 얘기는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고 합니다.
우리 엄마가 50대 이전에 유방암이 진단됐다고 할 경우 딸의 유방암 발생 위험은 약 1.7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유방암 관련 유전자도 브라카 검사에서 돌연변이 양성으로 나온 경우에도 발병 확률이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병된 유방암은 전체 환자의 10%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 말은 유전으로 위험률은 높을 수 있지만 반드시 그렇다고 해서 유방암에 걸린다고 얘기할 수 없다는 겁니다.
여기서 주목하실 점은 어머니 세대보다 더 많은 여성들 특히 지금의 20~39세 젊은 여성에게 유방암의 위험이 더 높다는 사실에 주목을 하셔야 되는데요.
세대가 거듭되면 거듭될수록 발병 위험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은 유전의 문제를 넘어서 환경적인 요인의 문제까지 살펴봐야 한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여성 호르몬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으로 알려진 에스트로겐은 널리 알려진 유방암의 위험 인자입니다.
생리하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유방암의 위험도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내가 초경을 일찍하고 폐경이 늦었다고 한다면 그만큼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그만큼 유방암의 발병 확률이 높아질 수 있는데요, 또한 늦게 출산을 했거나 출산 경험이 없어 모유 수유 기간이 짧은 상태로 폐경에 이를 경우에도 여성 호르몬에 대한 노출 기간이 길어져서 유방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여성 건강 전문가들이 유방암을 비롯한 여성 호르몬으로 인한 여성 질환의 문제라고 지적한 것은 바로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내분비 교란 물질 흔히 우리가 환경 호르몬이라고 말하는 그것 입니다.
우리가 장시간 햇빛에 노출된 음료나 플라스틱 페트병에 들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서 특정 계면 활성제나 중금속 등에 접촉하게 되는데요. 이런 물질들이 우리 몸에 유입되게 되면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에스트로겐의 역할을 해버리게 됩니다.
특히 전자레인지 이용한다든지 냉장고에 그냥 보관하는 그런 습관은 우리가 환경 호르몬을 더 많이 먹게 되는 아주 좋지 않은 습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음식은 가급적 일회용 플라스틱이 아니라 다회용 세라믹이나 스텐레스 요리 그릇에 담아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우리가 먹는 육류 중에도 성장 호르몬 주사라는 다량의 항생제를 투여받은 동물의 고기 그리고 유제품에서 한 20여 가지가 넘는 화학 성분 그리고 항생제 성분이 검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이런 고기를 먹는다면 몸속에서 호르몬 교란 물질로 작용하게 될테니 육류를 고르실 때는 가급적이면 무항생제 제품 그리고 육기 축산물마크가 있는 제품을 고르는것이 좋겠습니다.
비만
살이 찐다는 것은 지방 세포가 늘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지방세포는 에스트로겐을 많이 만들어내는 반면 인슐린은 갈수록 적어져서 나중에는 인슐린 분비 명령이 떨어져도 필요한만큼 딱 맞춰서 분비가 잘 안되게 됩니다.
지방세포가 늘어난다는 것만으로 생기는 일인데요. 비만의 경우 대부분의 여성은 에스트로겐 우세증이 동반하게 됩니다.
생리전 증후군이 있어난 심한 생리통이 있어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 자궁근종, 우울증 등 많은 여성들을 괴롭히는 증상의 근본 원인이기도 한 에스트로겐 우세증은 말 그대로 에스트로겐이 정상인 수치보다 높아져서 프로게스테론 같은 다른 여성 호르몬보다 더 우세한 상황이 되는 것인데요.
호르몬 밸런스가 깨진 상태이기 때문에 이런 불편감뿐만 아니라 자궁 질환의 가능성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자궁벽이 두꺼워지면 자궁 선근증, 자궁 근종이 생길 수 있고 가슴이 커지고 통증이 생긴다든지 유방 낭종이나 선종 같은 멍울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성들은 정제 즉 당을 경계하셔야 되는데요. 달달한 빵이나 떡, 쿠키, 케이크, 국수 같은 음식이나 특히 빠르게 혈당 올리는 주스도 주의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출처 김소형 채널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