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은 제 2의 심장이라 불릴 정도로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매일 양말이나 신발에 감춰져 있고 덜 민감한 탓에 발 건강을 크게 신경쓰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한의학에서 발은 건강의 지표 역할을 하며 발바닥에 굳은살 위치로 치매 에서 호흡기질환 까지 건강상태를 유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발바닥에 생긴 굳은 살의 위치로 알 수 있는 건강 상태와 의심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발이나 운동 등으로 인한 일반적인 굳은 살이 아닌 갑작스럽게 증가하는 굳은살에 해당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엄지발가락
한의학에서 보는 발바닥 굳은 살은 건강에 위험을 알리는 적신호 입니다. 장기의 기혈 순환이 잘 안되면 피부 재생이 느려지고 노폐물 배출이 어려워져서 굳은살이 생기게 되는데요,
특히 엄지 발가락은 우리 몸에서 뇌의 해당되는 부위로 두뇌의 건강과 관련이 깊습니다.
만성 두통과 어지럼증, 치매가 있을 경우 특히 엄지 발가락에 굳은살이 심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생긴 굳은살은 제거에도 금방 다시 차 오른다고 하니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가운데 발가락
가운데 발가락의 아랫부분은 인체의 폐의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굳은살이 심하다면 폐를 포함한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기침과 천식, 기관지염, 폐렴 등 만성 폐질환 도 해당이 됩니다.
가운데 발가락 아래쪽에 굳은살이 생겼다면 관련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새끼발가락
한의학에서 새끼발가락 은 어깨와 팔 귀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새끼발가락 아래쪽은 어깨에 해당되고 이 부위에 굳은살이 심하다면 어깨가 잘 뭉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새끼발가락 아래쪽 굳은살이 심하다면 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귀울림이나 난청 등의 귀 질환 등을 유추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뒤꿈치
팔 뒤꿈치의 경우 우리 몸의 생식선 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여성의 경우 갱년기 를 비롯해 생리통과 생리불순 등을 현상을 겪을 때 팔 뒤꿈치 굳은 살이 더욱 심해지는데요,
남성의 경우에는 고환, 정낭, 전립선의 건강을 알리는 신호로 성기능 저하를 유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들어 활력이 저하되고 의기소침 하다면 발 뒤꿈치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발바닥 옆면
발바닥의 옆면은 우리 몸의 듕 뼈와 허리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엄지발가락 아래에 위치한 중족꼴의 옆면은 우리 몸의 등뼈에 해당 되는데요,
이 부분에 굳은살이 생긴다면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발바닥의 아래쪽 옆면은 허리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허리 통증이나 디스크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발바닥의 굳은살 위치로 알 수 있는 건강 상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굳은 살이 많은 부위를 지압 등 으로 잘 풀어주는 것도 좋으니 수시로 발바닥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