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숨긴 침수차 수천대 풀렸습니다!” 장마 후 일반차로 둔갑한 침수차 100% 거르는방법

중고차를 구매할 때 확인해야 하는 것들이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차량의 침수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침수의 흔적을 지운 채 악의적으로 침수 차량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외관만으로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중고차 구매 전의 성능과 상태 점검 내용과 실제 차량 상태가 다른 유형의 소비자 피해가 79.7%라는 통계가 나오는데요,

그중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기록부에 자발적 침수 정보제공 3.5%에 불과하며, 중고차 관련 소비자 피해 구제 신청은 2016년부터 2019년 6월까지 총 793건이 접수되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중고차 구매 시 침수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중고차를 똑똑하게 구매하기 위한 침수차량 구별법 7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내부의 악취

냄새가 안 나도 창문을 모두 닫고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어 확인합니다. 만약 악취가 난다면 침수 여부를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룸 진흙 흔적 확인하기

단순한 먼지가 아닌 진흙 흔적이나 녹이나 부식된 흔적이 있어도 침수차량인지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침수차량 조회하기

보험개발원이 무료로 제공하는 ‘카히스토리’에서 무료 침수차량 조회가 가능합니다.

침수차량 무료조회

 

안전벨트 끝까지 당겨보기

운전석, 보조석, 뒷좌석까지 모두 다 당겨서 확인해야 합니다. 침수차량의 경우 끝까지 당겼을 때 진흙이나 오물, 곰팡이의 흔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트 아랫부분 확인하기

시트 밑부분에 흙이나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시트 아랫부분은 젖으면 잘 마르지도 않아서 얼룩 또는 곰팡이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시트를 지지하는 쇠 부분이 침수로 인해 녹슬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도어 고무 몰딩을 뜯어 확인하기

침수차량의 경우 차량 문의 고무 몰딩에 물기가 있거나 녹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료 주입구 근처 확인하기

침수차량이라면 연료 주입구 근처에 오염물질이 묻어있습니다. 혹은 연료 주입구 홈이 헐거나 녹슬었을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한번 침수된 자동차는 부식 문제는 물론 전자 장비 오작동 위험이 있어서 조심해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성능상태 점검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중고차 구매 시 침수차량 구별법을 통해 안전한 중고차 구매를 하시길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